2015-06-30
흔히 행해지는 수많은 마케팅 방법 중 요즘 가장 '핫'한 마케팅을 꼽는다면 단연 '블로그 마케팅'이다. 블로그를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더 가깝고 친숙하게 접근하는 방법이다.스마트폰과 SNS가 널리 퍼지면서 온라인 상의 블로그 마케팅은 기업들의 필수 수단으로 자리잡았다.
최근 한국소상공인마케팅협회 블로그분과위원으로 활동 중인 VSM 이기용 대표는 강의에서 '블로그마케팅'의 정의와 인기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이기용 대표가 예로 든 국내 한 포털사이트의 소비자 패턴 분석 결과에 의하면 소비자는 유용한 정보를 많이 찾는 곳으로 블로그를 50%, 지식인 20%, 카페 20%, 기타 SNS를 10%로 꼽았다. 다양해진 정보의 유입경로와 광고플랫폼의 출현에도 블로그가 정보의 신뢰성에서 단연 1위를 지키고 있다.
블로그의 강점에 대해 이기용 강사는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은 '퀄리티 높은 정보'에 있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블로그를 통한 타 SNS로의 정보 유통도 가능하기 때문에 채널로서의 기능도 확실한 것을 강점으로 꼽았다.
또한 성공 방법으로는 "요즘 추세인 '소통'을 중심으로 이웃들과 교류한다면 노출이 쉽게 된다"며 정확한 컨셉트와 타깃을 잡고 차별성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블로그마케팅은 자본금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다른 마케팅에 비해 쉽게 시작할 수 있으며 그 효과 또한 제대로 했을 경우 확실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소상공인들에게는 좋은 마케팅 방법으로 알려지는 추세다.
한편 '블로그마케팅' 전문가로 알려진 이기용 강사는 SNS 전문가 자격증 출제위원으로, 블로거 커뮤니티 카페인 '요깃지'(http://cafe.naver.com/yogim)의 매니저로 블로그마케팅을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으며 각종 기업에 블로그마케팅 강의를 맡고 있다.
<스포츠조선 글로벌경제팀 ljh@>
뉴스 출처 : 스포츠조선